해외산행기/일본 북해도(2008. 8)

북해도 3. 대설산 종주 - 아사히다케(旭岳)

북해도 2. 大雪山 종주-아사히다케 정상을 향하여

술이 좀 취했나 술마시고 다다미방에 들어와서 혼자서 자고 아침에 눈을 뜨니 머리가 깨질듯 아프다.
핸드폰의 시간을 보니 4시 채 안됐다. 창 밖은 어슴프레 밝아오는 것 같으면서 아직은 어둡다.
준비해간 두통약 한알 먹고 온천으로 내려갔다. 아무도 없는 1층의 온천욕탕...
대부분 일본 목욕탕이 그렇듯이 라카 대신 대바구니에 옷을 담아두고 들어간다.
귀중품은 주인에게 맞기는 것이 아니라 아예 들고오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여기가 우리나라나 중국이 아니고 일본이라서 왠지 물건이 분실될 일이 없을 것 같다는 믿음.
선풍기와 체중계가 있는데 체중계는 정말로 정확하다 저 작은 것이 카스 체중계 뺨친다...
우리네 동네 목욕탕과 하나도 다를 바 없다다만 물이 엄청 뜨겁다 100% 온천수라고 믿는다.
탕의 깊이가 매우 낮아서 앉으면 가슴까지 물을 담그지는 못한다.

노천탕

우리가 올라가야할 대설산의 아사히다케. 방에서 창 열고 찍었다.

1시간 후의 사진...구름 없고 날씨 맑다. 비 올 가능성은 전혀 없을 것 같다...

우리 일행들을 환영한다는 문구 같다... 정문 입간판에 붙여져있었다.

아침식사/ 호텔 조식뷔페

산행 출발

대설산이라고 해서 하나의 산 이름이 대설산이 아니고 마치 노고단 반야봉 칠선봉 그리고 최정상인 천왕봉 등 여러개의 봉우리가 모인 山群을

지리산이라 하듯이 대설산 또한 주 봉인 아사히다케와 나카다케 호쿠진다케 그리고 구로다케 등 해발 2000m급의 산봉들이 연이어 있는데

이 산들을 대설산 (다이세츠잔) 이라 한다. 해발 1600까지는 로프웨이로 이동하고 로프웨이 하차 지점에서부터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

맨먼저 나타나는 해발 2291미터의 아사히다케(旭岳) 까지 올라가는 등산이 하이라이트이고 가장 힘든 코스.

그리고나서부터는 나카다케(中岳) 까지는 오르막 내리막 을 반복하다가 호쿠진다케(北鎭岳) 분기점을 지나고 산장에서 휴식후

마지막 봉우리인 구로다케(黑岳)등정후 하산하는 7-8시간 정도 소요되는 대설산 종주코스이다.

총 거리는 약 12킬로미터 정도이며 시간당 평균 2킬로미터 잡고 점심 및 휴식시간 2시간 하면 8시간 정도 나온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날씨이지만 산에 올라가면 추울까봐 좀 두꺼운 긴바지를 입고 대신에 반팔 티셔츠를 입었다.

그런데 등산하면서 긴바지가 너무 더워서 반바지 입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중간에 바지를 무릎위로 걷어올려 반바지로 만들어 입고 등산을 했는데 강력한 자외선에 팔다리를 새카맣게 태워버려

결과적으로 반팔 입은 것과 바지 걷어 올린 것을 나중에 후회하였다.

우리나라 산처럼 나무나 숲이 우거진 곳도 아니라서 그늘 한 점 없는데다가 해발고도가 높을 수록 자외선이 더 강력해져서

노출된 피부가 더 잘 타게 되어있다는 사실을 알았을때는 이미 팔다리 피부가 빨갛게 익은 뒤였다.

그것도 전부 하나같이 오른쪽 팔 다리만 더 탄 이유는 태양이 등산코스의 오른 쪽 위에 있었기 때문.

아사히다케역-스가타미역 로프위에 탑승권

로프웨이 탑승장인 아사히다케역

버스를 잠시 타고 스가타미 로프웨이 역에 도착 배낭과 마실 물 챙기고 자외선 차단 선크림을 바른다

산행중에 마실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은 거의 마지막인 산장에 도착해서만 가능하니 물은 최소한 1리터 이상씩 준비를 해야만 했다.

해발 1600m 의 스가타미역(姿見驛)에서부터 등산은 시작된다

로프웨이 타는 지점이 해발 1600미터 이고 아사히다케는 해발 2291미터이니까 약 800미터의 고도를 올라가는 셈..

로프웨이를 타고

스가타미역(姿見驛) 도착

뒤돌아본 스가타미역(姿見驛)

제 1 전망대

곳곳에 화산 분화구

부부지 중 한 곳

부부지 중 다른 연못

부부지

활화산  유황가스 분출중..

언제 터질지 모를?

더 이상 진입하면 안됨...

경고를 무시하고 접근금지 로프를 넘어 유황가스 분출구 바로 옆까지

걸리면 바로 퇴장

자견지(姿見池)

자견지

정상

9부능선 해발 2060m

아사히다케 정상 해발 2291m

로프웨이역에서부터 약 2시간 3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