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性 - 산부인과 이야기

피임법-경구피임약

 

◎ 먹는 피임약
 
먹는 피임약-원리, 종류, 사용법, 비용, 장단점, 제조회사—점수를 별로 표시해서 알기 쉽게 해 줄까?
피임약은 1960년에 처음 소개된 이후로 지금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1억5천만명 여성이 사용하였습니다. 초기에는 먹는 피임약 1알에 포함된 호르몬 용량이 현재 사용되는 피임약의 한 달치 호르몬 총량에 육박하였지만 점차 용량이 감소하여 피임이 가능한 최소의 용량으로 조절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 사용과 인공유산 간에 반비례 관계가 성립됩니다. 인구비례로 보아 먹는 피임약 사용율이 세계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네덜란드는 인공유산율이 매우 낮은 반면, 얼마 전까지도 피임약이 허가되지 않았던 일본은 인공 유산율이 가장 높은 나라에 속합니다.
 
먹는 피임약이 여성의 건강에 좋지 못하다는 그릇된 지식으로 인하여 피임약의 사용을 꺼리는 여성들이 많지만 실제 피임방법 중 원하지 않았던 임신으로 인한 피해보다 여성의 건강에 더 해로운 것은 없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잊지 않고 계속 착실히 복용하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피임법입니다. 정확히 복용할 때의 효과 99.8%, 일반적인 모든 경우를 포함할 때 97%의 피임 성공율을 보이며 건강한 젊은 여성이 복용할 때 약으로 인한 문제는 거의 미미합니다

 

 

◎ 피임약의 역사

피임약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1900년대에 임신 상태에서 배란이 억제되는 것을 발견하고 인공적으로 임신과 유사한 호르몬 상태를 만들어 주면 마찬가지로 배란이 억제되지 않을까 하는 발상을 하게 되었고, 오스트리아의 학자인 하버란트가 쥐에게 쥐의 난소 성분을 경구 투입한 결과 피임효과가 있음을 발견 하고 피임약의 가능성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버란트가 1932년 일찍 타계하고, 1920년대 하버란트와 같이 피임약에 관심이 있었던 비엔나의 산부인과 의사인 펠너도 히틀러가 오스트리아를 정복한 후 실종되어 피임약에 관한 발달은 더 이상 진척이 없었습니다. 동시에 그 당시로는 피임약의 기초 성분인 여성호르몬을 추출하려면 엄청난 양의 동물 난소가 필요했는데, 일례로 8만 마리의 돼지 난소가 있어야 비로소12mg의 에스트리올(여성호르몬)을 만드는 정도였습니다.

마커, 핀커스, 창, 호그랜드 등의 헌신적인 그리고 시대를 앞서가는 학자들에 의해 피임약 실효의 기술적, 과학적 기반이 만들어 졌고, 또한 캐더린 맥코믹, 마가렛 생거 등 여성의 삶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많은 학자들의 도움으로 1954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피임약이 출현하였습니다.

 

 

◎ 피임약의 작용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임신중의 호르몬 상태와 유사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피임약은 여성의 생리주기에 작용하는 2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테론의 2가지 성분이 함유된 복합제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일정한 호르몬 상태를 유지하여 배란에 필요한 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합니다. 배란의 신호가 되는 높은 농도의 호르몬 분비가 없으면 배란이 일어나지 않고 수정하기 위한 난자가 배출되지 않습니다.

먹는 피임약은 주로 2가지 여성호르몬의 복합제제로 21정 포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혈중농도가 떨어지는 7일간의 휴약기를 갖는데 이때 자궁내막의 탈락이 이루어져 생리를 하게 됩니다.

 

 

◎ 피임약 복용법

 '3주간 복용하고 1주 쉬기를 번갈아 합니다.'
복합제 피임약은 대부분 알약에 일정한 함량의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되어 있으며, 21정 포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매일 1알씩 21일(3주)간 복용한 후, 7일(1주)간 휴약기를 가진 후 다시 새로운 포장을 시작합니다.
보통 휴약 후 2-3일 이내에 생리가 나타나며, 휴약 기간 중에 생리가 끝나지 않더라도 8일째 하는 날부터 다시 복용을 시작 합니다.
먹는 피임약을 올바르게 이용하려면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이는 모든 경구 피임제에 해당됩니다. 용법을 정확하게 지켜야 매달 휴약 기간을 가질 수 있고, 이 때 생리가 일어납니다. 정확한 날짜에 매번 새로운 포장을 사용하여 복용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 피임약의 효과

먹는 피임약은 다른 피임법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은 뛰어난 효과들이 있습니다.
 
피임효과 측면
- 올바르게 복용하면 성공률 99.5% 이상의 매우 높은 피임를.
- 사용 전에 골반검사가 필요 없음. 
- 성관계를 중단하거나 따로 준비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음.
- 사용이 편리하고 용이.
- 언제라도 사용을 중단할 수 있음.
- 복용을 중단하면 임신능력을 빠르게 회복.
생리주기 측면
- 생리양의 감소되고 생리 주기가 규칙적으로 조절.
- 생리전 증후군(PMS)같은 생리전 불쾌한 증상이 개선.
- 생리통이 경감.
- 부정기 출혈의 조절.

여성 건강 측면
- 여드름, 다모증 등 남성호르몬에 의한 증상을 개선.
- 복용할 경우 난소암과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 감소.
   이러한 보호작용은 피임약 복용 중단 이후에도 10~15년간 유지.
- 골반염 질환 및 난소낭종, 양성 유방질환의 발생율을 감소.

 

 

 

먹는 피임약 사용법 설명
 
1.피임약을 구입한다.
- 필요한 수량의 팩을 구입한다. (1년 사용분인 13팩까지.)

 

2. 피임약 팩에 대해 살펴본다.
- 팩에서 첫 번째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팩에 표시된 지침과 화살표에 따라 나머지 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3. 주요 지침을 숙지한다.
- 매일 한 알씩 복용하라.(팩의 피임약을 전부 복용할 때까지) 
- 피임약을 매일 복용하는 요령을 살펴본다. 피임약 복용을 일상적인 활동(예: 저녁식사)과 연계하면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 매일 같은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면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 그렇게 하면 일부 부작용도 줄어든다.

 

4. 다음 팩 복용 시작에 대해 알아본다
- 21정 팩: 팩의 마지막 피임약을 복용한 후 7일까지 기다렸다가 다음 팩의 첫 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
다음 팩 복용을 제 때에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팩 복용 시작이 늦어지면 임신할 위험이 커진다

 

5. 보조 피임법을 알아둔다.
- 때때로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에 그렇게 해야 한다.
- 보조 피임법에는 금욕법, 남성/여성용 콘돔, 살정제, 체외사정법등이 포함된다.

살정제나 체외사정법은 피임 효과가 가장 낮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가능하다면 콘돔을 사용하라.


사용법 설명
 
제 때에 복용하지 않은 피임약 관리
제 때에 복용하지 않은 피임약 관리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리거나 늦게 복용하기가 쉽다.
먹는피임약 사용자들은 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 해야 할 일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한 알 이상을 잊어버리고 복용하지 않은 경우 아래 지침을 따라야 한다
 

 

 

먹는 피임약 복용 시작 시기
 
경고: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한 경우 원한다면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생리 중이거나 비호르몬성 피임법에서 전환하는 경우
- 월중 언제든지
- 생리가 시작된 후 5일 이내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 보조피임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 생리가 시작한 후 5일 이상 경과한 경우 임신이 아님이 합리적으로 확인되면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수 있다.
복용을 시작한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달 생리 중에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
- IUD를 사용하다가 먹는피임약으로 전환하는 경우, 즉시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다른 브랜드의 피임약에서 전환하는 경우
- 일반 먹는 피임약을 지속적으로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었거나 임신하지 않았음을 합리적으로 확인한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시작할 수 있다.

다음 달 생리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보조 피임법은 사용할 필요가 없다.

 

거의 또는 전부 모유로만 수유하는경우
출산 후 6개월 미만
- 출산 후 6개월 후 또는 아기의 주 음식이 모유가 아닌 시점 중 먼저 해당되는 시점이 지난 후에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 생리가 다시 시작되지 않았다면, 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한 경우 원한다면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복용을 시작한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다음 달 생리 중에 복용을 시작한다.)
- 생리가 다시 시작되었다면 생리 중인 여성에게 조언한 대로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 보조 피임법에는 금욕법, 남성/여성용 콘돔, 살정제,체외사정법 등이 포함된다.

살정제나 체외사정법은 피임 효과가 가장 낮으며 피임약 복용이 안 되는 군에 해당될 경우 가능하다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분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출산 후 6주 미만
- 출산 후 6주가 지나면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출산 후 6주 이상
- 생리가 다시 시작되지 않으면, 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한 경우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복용 후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다음 달 생리 중에 복용을 시작해야한다.)
 
- 생리가 다시 시작되었다면 생리를 하는 여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출산 후 4주 미만
- 출산 후 21-28일째 기간 중에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이 7일 기간 중에 언제든지 복용을 시작하도록 한다.  보조 피임법은 사용할 필요가 없다.

 

* 일반적으로 출산 6주 후 내원 검진이 권장된다.

 

출산 후 4주 이상
- 생리가 다시 시작되지 않은 경우 임신이 아님이 합리적으로 확인되면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복용 후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달 생리 중에 복용을 시작해야한다.)
생리가 다시 시작되었다면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 조언한 대로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생리 없음(출산이나 수유와 관계 없음)
- 임신이 아님이 합리적으로 확인된 경우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복용을 시작한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유산이나 낙태 후
- 즉시. 유산이나 낙태 후 7일 이내에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 보조피임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 유산이나 낙태 후 7일 이상 경과한 경우 임신이 아님이 합리적으로 확인되면 언제든지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복용을 시작한 처음 7일 동안은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달 생리 중에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

 

응급피임약 복용 후
- 응급피임약 복용을 끝낸 날부터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다음 달 생리 때까지 기다렸다가 피임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다.
- 먹는피임약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새 피임약 팩으로 시작해야  한다.
- 먹는피임약을 사용하던 중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아 응급피임약이 필요한 사람은 복용 중이던 팩을 계속 복용할 수 있다. 
- 복용을 시작한 처음 7일 동안은 누구나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먹는 피임약의 주요특성 및 효능

 

 

* 매일 한 알씩 복용하라.

피임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일정한 시간을 정해 하루 한 알씩복용 해야 하며 21일(3주)동안 복용하고 7일(1주)를 휴약하는 형식으로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된다.
   
* 흔히 중간출혈 등이 생기지만 해로운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한달에서 석달간은 중간출혈 등 출혈현상이 불규칙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점차 정도가 약해지고 점차 규칙적인
생리로 돌아간다.
   
*잊어버리고 제 때에 복용하지 않은 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라.

피임약을 제 때에 복용하지 않으면 임신할 위험이 있으며, 일부 부작용은 더 심해질 수 있다.
   
 
 먹는피임약의 주요 특징


* 여성의 인체에 존재하는 천연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 및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2가지 호르몬(프로제스틴과 에스트로겐)이 소량 함유된 약이다.
 
* 먹는피임약(COC)은 단순히 “피임약”, 저용량의 복합 피임약 또는 OC 라고도 한다.
 
* 주로 난소에서 난자가 나오는 것(배란)을 막는 역할을 하면서 피임효과를 낸다.
 
 
효능


피임약의 완벽한 효능은 사용자에게 달려 있다.
새로운 팩의 피임약 복용을 3일 이상 늦게 시작하거나, 한 팩의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거나
끝낼 무렵 3알 정도 복용하지 않으면 임신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일반적인 경우, 먹는피임약을 복용한 첫 해에 100명의 여성들 중 약 8명이   

임신을 했다. 즉, 먹는피임약 사용자 100명 중 92명은 임신을 하지 않는다. 
 
먹는피임약을 용법 용랑에 맞게 정확하게 복용한 여성의 경우 첫 해에 임신
한 사람은 100명 중 1명 미만(1000명 당 3명)이다.


먹는피임약 복용 중단 후 가임 능력 회복 : 즉시
성접촉으로 전염되는 질병(STI) 감염 방지 : 전혀 없음

 

 

피임약 복용을 잊은 경우 


핵심 사항
- 제 때에 복용하지 않은 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라.
- 그런 후 보통처럼 매일 한 알씩 같은 시간대에 계속 복용하라.
(동시에 또는 같은 날에 2알을 복용할 수 있다.) 
  
1알이나 2알을 빼먹었는가?
새 팩 복용 시작 1~2일 지연되었는가? 
  
- 피임약을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라.
- 임신의 위험은 거의 또는 전혀 없다. 


첫 주나 둘째 주에 3알 이상을 복용하지못했는가?
새 팩 복용 시작이 3일이상 지연되었는가?    
- 피임약을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라.
- 다음 7일 동안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 또한, 지난 5일 중에 섹스를 한 적이 있다면 응급피임약 복용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주에 잊어버리고 3알 이상을 복용하지 못했는가?
- 피임약을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하라.
- 팩에서 나머지 피임약을 차례대로 복용한다. 
- 7일의 휴약기를 가지지 않고 다음 날 새 팩의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다.
- 다음 7일 동안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 또한, 지난 5일 중에 섹스를 한 적이 있다면 응급피임약 복용을 고려할 수 있다. 
 
심한 구토나 설사
- 때때로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에 그렇게 해야 한다.
- 보조 피임법에는 금욕법, 남성/여성용 콘돔, 살정제, 체외사정법등이 포함된다.

살정제나 체외사정법은 피임 효과가 가장 낮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가능하다면 콘돔을 사용하라. 
 
에스트로겐이 20μg 이하인 피임약의 경우, 제 때에 먹지 않은 피임약이 한 알이면 30?35μg 피임약을 1-2알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대한 지침대로 해야 한다.
제 때에 복용하지 않은 피임약이 2알 이상이면 30?35 μg 피임약을 3알 이상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대한 지침대로 해야 한다.   
 
전문의의 도움도 필요하다.
 
모든 피임약 사용자는 언제든지 (예를 들어, 문제나 의문이 있거나 다른 피임법을 원할 때, 건강 상태에 큰 변화가 생겼을 때, 또는 임신한 것 같을 때) 전문의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건강과 관련된 일반적인 조언: 건강이 무언가 심하게 나빠졌다고 갑자기 느끼게 되면 간호사나 의사의 진료를 즉시 받아야 한다.

사용하는 피임약이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사용 중인 피임약에 대해 간호사나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  피임약 복용상의 주의
먹는 피임약은 올바르게 사용할 경우 가장 피임효과가 높은 피임법의 하나입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서 실제 임신은 일어나고 있는 것은 피임약의 실패가 아니고 사용법을 잘 지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먹는 피임약의 피임효과에 대한 신뢰도는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잘 복용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즉 피임약의 복용이 일상 생활 습관처럼 되어야 합니다.

 
A. 잊지 않고 날짜를 잘 맞추려면 이런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 피임약을 자신이 잘 보는 곳에 둡니다.
- 스티커나 메모지를 거울이나 냉장고 붙여놓습니다.
- 핸드폰 알람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 일상생활의 습관과 연결하여 복용합니다. –식후의 커피, 화장 고칠 때
- 칫솔, 화장 케이스, 베게, 혹은 자명종 시계 곁에 둡니다.
- 새 약을 복용하기 시작한 날과 생리일을 다이어리에 기록 합니다.
 

 

B. 조심하세요 효과가 떨어져요.

 


피임약을 일정한 시간에 잊지 않고 올바르게 복용했다면 피임효과는 매우 우수하여 임신 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다음 몇 가지 요인들에 의해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의사선생님이나 약사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피임약복용을 잊어버렸을 경우

 


- 항상 복용하는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을 때
피임효과가 감소되지 않으므로, 잊은 정제를 바로 복용하고 다음 번의 약부터 항상 복용하는 시간에 복용을 계속하면 피임 효과가 지속됩니다. 
 
- 항상 복용하는 시간에서 12시간이 지났을 때
다음날 복용하는 시간에 2정(잊었던 정제와 그날 복용할 정제)을 모두 복용하고, 그 후에는 예정대로 복용하되,

복용이 끝날때까지 콘돔과 같은 비호르몬적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 피임약을 한 알 분실하였을 경우
만일 그날 분의 약을 한 알 분실하셨을 경우는 다음날 분의 약을 당겨서 복용해 나가십시오.

결과적으로 주기가 28일에서 27일로 하루 줄어들지만 피임효과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7일간 휴약한 후 다시 복용을 시작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 피임약을 2정 이상 분실하였을 경우
새로운 포장의 피임약에서 부족분을 보충하여 21정의 복용을 완전히 해야 합니다.
 
- 복용 후 4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증세
새로운 포장에서 보충하여 다시 복용을 하거나, 이후 14일 동안 (또는 다음주기를 시작할 때까지)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 다른 약제와 동시 복용할 때 피임 효과
항생제, 간질약, 결핵약 등은 피임효과가 감소되고 주기중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피임약을 복용하는 중 다른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피임약의 효과 뿐 아니라 다른 약의 효과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를 하여 용량을 결정하거나 복약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피임약과 생리 주기
 
일상성 피임약은 생리를 연기하기가 쉽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생리를 연기하려면 현재 복용중인 피임약을 모두 복용한 후, 휴약기를 두지말고 바로 새 포장의 복용을 시작 합니다. 그리고 생리기간을 뒤로 연기하기 원하는 날짜까지 새로운 포장의 피임약을 복용합니다. 이때 생리를 미루기 위해 사용하고 남은 피임약은 나중에 생리를 다시 연기하거나 피임약을 잃어버렸을 경우를 위해 잘 보관해 둡니다.

만약 생리주기를 한번 거르고자 할 경우에는 현재 복용중인 피임약 복용 후 휴약기를 두지 말고, 새로운 포장의 피임약을 연달아 모두 복용한 다음, 이후 7일간의 휴약기를 갖고 다시 시작합니다.
 
 
그림 설명) 생리주기가 28일 인 여성이라면 다음 생리 시작일은 29일이 됩니다. 이 여성의 배란은 14일경으로 예측할 수 있는데 배란 5일 전부터 배란 2일 후까지가 임신 위험기간 입니다.
만일 이 여성이 피임약을 복용한다면 다음 생리가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고 그날 바로 복용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생리주기의 중간에 복용을 시작한다면 임신이 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 시작하시면 됩니다. 만일 생리가 1일에 시작하였다면 1일부터 21일 까지 피임약을 매일 복용한 후 22일부터 7일간은 약을 복용하지 않고 쉽니다.

1일부터 피임약을 복용하였기 때문에 생리가 끝나는 7일 이후에는 임신에 대한 보호효과가 나타납니다. 피임약의 복용 중에는 배란이 억제되므로 배란기와 임신 위험기간 없이 지나가게 됩니다. 21일까지 하루 한알 씩 약을 복용하면 22일부터 복약을 쉽니다. 호르몬제의 복용을 중단하면 보통 2-3일 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다시 29일부터 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합니다. 처음 복용을 시작하는 달에는 평소의 생리보다 조금 빨리 생리가 시작되지만 그 다음주기부터는 정확한 생리주기가 됩니다.

 

 

 

 

 

 

FAQ: 먹는피임약에 대한 질문과 대답
 
1. 먹는피임약을 복용한 후 중간 중간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가? 
아니다. 복용을 “잠시 중단”하면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사실, 먹는피임약 복용을 “잠시 중단”하면 의도하지 않은 임신이 발생 될 수 있다.
먹는피임약은 주기적으로 복용을 잠시 중단하지 않고 여러 해 동안 사용해도 안전하다.
 
2. 먹는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경우 먹는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가? 
그렇지 않다. 피임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동안만 임신이 되지 않는다.
더 많은 피임약이 필요하다(연간 13팩이 아니라 15~17팩).
 
3. 먹는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후 임신이 가능하게 되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가? 
먹는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사람이 임신이 가능하게 되는 기간은 비호르몬제 피임약
복용을 중단한 사람과 동일하다.
먹는피임약을 복용했다고 해서 복용 중단 후 가임 능력 회복이 지연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먹는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피임약을 복용하기 전의 생리 패턴으로 돌아간다.
정상적인 생리 패턴으로 돌아가는데 몇 달 걸리는 사람도 일부 있다.
 
4.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낙태가 되는가? 
그렇지 않다. 먹는피임약에 대한 연구에서는 먹는피임약이 임신이 된 상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태를 위해 먹는피임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물론, 그렇게 되지도 않는다.
 
5.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기형아가 태어날 수 있는가?
임신한 상태에서 모르고 먹는피임약을 복용하면 태아에게해를 주는가? 

그렇지 않다.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기형아가 출산되는 것이 아니며 먹는피임약을 복용한
상태에서 임신을 하게 되거나 이미 임신한 상태에서 모르고 먹는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는 경우에도 태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는 증거는 많다.
 
6.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체중의 감소 혹은 증가등의 변화가 생기는가?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체중이 늘거나 줄지 않는다.
체중은 생활 환경이 바뀌고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변하게 된다.

이런 체중 변화는 일반적인 것이므로 먹는피임약으로 인해 체중에 변화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먹는피임약은 체중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먹는피임약을 복용하면서 체중이 갑자기 변하는 사람들이 일부 있을 수는 있다.
그런 변화는 먹는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정상 상태로 돌아간다.
그런 경우 먹는피임약에 그런 식으로 반응하는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다.
 
7. 먹는피임약은 감정이나 성적인 욕구에 영향을 주는가?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다. 먹는피임약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 그런 불평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먹는피임약 사용자는 그러한 변화가 없으며, 일부 사람들은 기분도 좋아지고 성적인 욕구도 좋아진다고 한다.

그런 변화가 먹는피임약으로 인한 것인지 다른 이유로 인한 것인지는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

그런 문제가 있는 피임약 사용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많다. 먹는피임약이 성적인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8. 먹는피임약과 유방암의 관계에 대해 묻는 피임약 사용자에게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먹는피임약 사용자와 먹는피임약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모두 유방암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먹는피임약을 사용하는 사람들 및 지난 10년 내에 먹는피임약을 사용한 적이 있는 사람들이

그 외의 사람들보다 유방암이 발병한 가능성이 약간 더 많았다.

먹는피임약이 실제로 유방암을 약간 증가시킨 원인이냐 아니냐는 확실하지 않다.

먹는피임약을 사용하기 전에 암이 이미 존재했는데 먹는피임약 사용자에게서 더 일찍 발견된 것일 가능성도 있다.
 
9. 먹는피임약은 임신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할 수 없다.

여러 알의 먹는피임약을 복용하거나 한 팩의 먹는피임약을 전부 복용하면 질내 출혈(“퇴조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연구에 의하면 이 방법으로 임신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정확하게 밝힐 수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먹는피임약을 처방한 다음 출혈이 있는지 보는 것은 임신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없으므로 먹는피임약을 임신 테스트 수단으로 주어서는 안된다.
 
10. 먹는피임약 복용을 시작하기 전 또는 사후 병원을 방문하여 내진을 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 그보다는 적절한 질문에 대한 답을 표하면서 일반적으로 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골반 검사로 알게 되는 상태로 인해 먹는피임약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
 
11. 정맥류(varicose vein)가 있는 사람은 먹는피임약을 사용할 수 있는가? 
할 수 있다. 먹는피임약은 하지정맥등의 노장정맥이 있는 사람에게도 안전하다.
노장정맥은 피부 표면 근처로 확장된 혈관을 의미한다. 이 상황은 위험하지 않다.
이것은 혈전이 아니며 정맥도 혈전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는 사지의 심부정맥이 아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이 있거나 있었던 사람은 먹는피임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12. 평생 동안 먹는피임약을 복용해도 안전한가? 
그렇다. 먹는피임약 복용에 대한 연령 제한은 없다.
먹는피임약은 생리 시작(초경)부터 폐경까지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적합한 피임약이다.
 
13. 흡연하는 사람이 먹는피임약을 복용해도 안전한가? 
35세 이하의 흡연하는 사람은 저용량 먹는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다.
35세 이상의 흡연하는 사람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지 않은 피임약을 선택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음) 나이도 많고 흡연을 하지만 피임약을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프로제스틴만 함유된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다.

흡연하는 모든 사람에게 흡연을 중단하도록 권해야 한다.
 
14.먹는피임약을 사용하기를 원하지만 임신 점검표를 사용해도 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임신 테스트를 할 수 없다면, 먹는피임약을 구입한 후 다음 생리 까지 기다리고 생리 시작 후 5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도록 할 수 있다.
그 때까지는 보조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15. 피임하지 않은 상태에서 섹스를 한 후 먹는피임약을 응급피임약(ECP)으로 사용해도 되는가? 
할 수 있다.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해야 하며, 피임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섹스를 한 후 5일 이내에 먹는피임약을 응급피임약으로 복용해야 한다. 
 
16. 단상형, 이상형 및 삼상형 피임약의 차이는 무엇인가? 
단상형 피임약은 호르몬제 피임약 한 알 속에 포함된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틴의 양이 동일하다.

이상형 피임약과 삼상형 피임약은 피임약 복용 주기의 각 시점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틴의 양에 차이가 있다.

이상형 피임약의 경우 처음 10알에서는 한 가지 약물만 투여하며 그 다음 11알은 함유된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틴의 양이 다르다.

(국내에 판매되지 않음)

삼상형 피임약의 경우 처음 7알 정도는 한 가지 약물만 투여하며 그 다음 7알은 또 다른 투약량을 사용하며,

마지막 7알의 호르몬제 피임약의 투약량은 또 다르다. 임신을 막아주는 방식은 전부 동일하다.

부작용, 효능 및 지속성은 약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17. 먹는피임약을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가? 

그렇다. 이유는 두 가지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면 일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매일 같은 시간에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약을 잊지 않고 보다 꾸준하게 복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피임약 복용을 일상적인 활동(예: 저녁식사 후)과 연계하면 피임약을 잊지 않고 복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구피임약의 올바른 사용법(펀글)

경구 피임약은 한 세트가 21일형 또는 28일형 등이 있다.   (28정: 야즈)

경구 피임약은 생리가 시작됨과 동시에 하루에 한알 씩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복용한다.

빼먹지 않고 21일간 복용하고 7일간 휴약하게 되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휴약기간을 포함한 28일간 안전하게 피임이 되는 것이다.

피임 실패율은 통계적으로는 1-2% 라고 되어있지만 복용법을 정확하게 지킨다면 실패율 0 에 가까운  피임법이다 

복용을 깜빡 잊는 경우가 발생하였을 때는

12시간 내에는 바로 복용하고 다음 복용을 원래 예정된 시간대에 하면 되며

24시간 내에는 예정된 시간대에 2알을 복용하면 된다.

만일 48시간 이상 복용을 잊었을 경우는 예정대로 계속 복용을 하되 그 시기에 따라 피임 실패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콘돔 등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부작용 및 금기

 


경구피임약은

혈전증의 소인이 있거나

허혈성 심장질환, 동맥경화성 고지혈증, 점점 심해지는 편두통, 뇌출혈 경력이 있는 경우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그 외에도 간질환이 있거나 담석증, 성호르몬과 관련된 내과적 질환, 진단되지 않은 자궁출혈,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종양이 있는 경우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또한 임신중에도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

이러한 절대적인 금기사항 외에

상대적인 금기사항으로 35세이상의 흡연여성(하루 10개피 이상)은 되도록 피임약을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경구피임약의 절대적인 금기증

 

- Thrombophlebitis, thromboembolic disorders

- Markedly impaired liver function

- Known or suspected breast cancer

- Undiagnosed abnormal vaginal bleeding

- Known or suspected pregnancy

- Smokers over the age 35 ( 흡연이 혈관,심장을 망가뜨리잖아요?)

- Severe hypercholesterolemia or hypertriglyceridemia

- Elevated blood pressure ( 160/100이상. relative 140/90이상)


 

 

먹는피임약 복용가능여성 및 복용불가여성


먹는피임약은 거의 모든 여성에게 안전하고 적합함 먹는피임약은 다음과 같이
거의 모든 여성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복용할 수 있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과 없는 여성
 
*미혼 여성
 
*청소년 및 40세 이상의 여성을 포함한 모든 연령의 여성
 
*낙태나 유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
 
*35세 이하의 흡연 여성
 
*현재 빈혈이 있거나 과거에 빈혈을 경험한 여성
 
*정맥류를 앓고 있는 여성
 
*HIV에 감염된 여성(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유무와 관계 없음)
 


먹는피임약 사용은...
 
*골반 검사을 하지 않고도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피검사 및 기타 일상적인 임상 검사를 하지 않고도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하지 않고도 시작할 수 있다.
 
*유방 검진을 하지 않고도 시작할 수 있다.
 
*임신이 아님을 합리적으로 확인한 경우에는 생리 중이 아닌 여성도 복용을 시작할 수 있다.

 

 

추가 (업데이트)

 

- 경구피임약은 다수의 암, 특히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의 발생률을 감소시킨다.

 

-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의 발생을 약간 증가시킨다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고,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 저용량의 경구피임약은 당뇨병, 심근경색증의 다른 위험 인자가 없는 여성에서는

  이러 질환들의 발생률을 증가시키지 않는다.

 

- 경구피임약은 혈압을 약간 증가시킬 수 있고, 혈액응고능력을 항진시켜서 

  혈전증, 색전증이 있거나, 고혈압이 있으면  주의를 요한다.

 

 

 

부작용

 

흔한 부작용으로  

오심/구토,

월경량 변화,

자궁출혈 (Breakthrough bleeding,)

체중 증가(Weight gain) ,

감정변화(Mood change),

두통,

유방통(breast tenderness)

 

 

 

1.breakthrough bleeding

 

-common at first

-generally improved with time

-처치법

  : change multiphasic to monophasic

  : temporary increase in estrogen

    EE 20ug daily for 7days

   ( 제 경우, 야즈 먹다가 이상하게 출혈하면 EE함량이 10ug높은 야스민으로 바꿈.

      EE 함량이 낮은 low dose OCs는 아무래도 breakthrough bleeding의 빈도가  높음.)

 

2.Side effects에 대한 대처

 

-the lowest dose( 가능하면 low dose OCs 사용 )

-breast tenderness가 계속 되면 more progestin activity를 갖는 피임약으로 바꾸고

-nausea는 에스트로젠과 관련되므로, EE 20ug OC가 도움이 되고,

-체중 증가, fluid retention, 여드름. hirsuitism이 문제가 되면

드로스피레논(DRSP)이 들어있는 야즈, 야스민으로 바꾸고 

 

3.체중 증가

-30%정도에서 레닌 안지오텐신 시스템 자극

  ; 1-2KG정도의 수분 저류가 있을 수 있음.

-저용량의 피임약에서는 관련성이 낮음

-실제적 원인 분석이 필요. 

-운동 및 식이습관 개선

-Drospirenone이 함유된 경구피임약은

   Flluid retention 감소시키고, Androgenic  Effect를  감소시킴.

 

4. 두통

 

편두통이 있는 여성에서는 전조증상( aura)이 없고,흡연하지 않고, 건강하면,

combined OCs의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주의 요함.

그러나 전조 증상이 있고, 다른 뇌졸증의 위함 인자가 있는 경우( 고혈압, 고령, 흡연)에는

피임약 복용을 금지합니다.

편두통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에도 피임약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고,

프로제스틴 단독 제재 등을 고려해본다.

( 우리 나라에는 mini-pill이라고 하는 progestin only pill이 없음)

 

5. 수유에 대한 영향

 

분만후 수주일간은 혈액 응고 능력이 항진되어 있으므로,

모유 수유를 하지 않더라도 출산후 약 3주정도는 경구피임약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고,

- 아기 성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에스트로젠으로 인해 모유의 양이 감소될 수 있음.

-mini-pill은 모유에 영향이 없는 효과적인 피임약이나 우리나라에는 없음.

-출산후 피임약 복용 시작

  완전 수유시 ; 3개월후

  부분 수유시 : 3주후


 

 


 

[펀글]경구 피임약 피해 사례 1.

예기치 않는 성관계가 있고 나서 바로 피임약을 몇번 먹었다.
그 정도면 피임이 된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며칠 후 출혈이 약간 있기에 이를 생리로 알고 안심하였다.

얼마후 소화가 안되고 몸이 안 좋아 내과로 전전하면서 위내시경도 받고 위장약도 부탁받았다.
2~3개월이 지나도록 생리가 없어 산부인과를 찾았더니 피임약을 먹었던 그 주기에 이미 임신이 성립되어 임신 중임이 확인되었다.

- 의사생각

경구 피임약 복용법에 대한 이해가 잘못되어 있었으며

피임약은 강력한 호르몬 성분이므로 이를 수일간 복용하였다가 끊음으로 하여 일어난 소퇴성 출혈을 생리로 오인하였다.
경구 피임약에 대한 이해와 복약지도가 소홀하였기 때문에 생긴 오용 사례이며 이를 인해 임신인 줄 모르고 시행한

위내시경검사나  투약된 약물에 대해 태아에 미치는 영양 등을 고려하여 하겠다.


[펀글]경구 피임약 피해 사례 2

약국에서 피임약을 사면서 복약지도를 받았는데 

(요즘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지만) 생리끝나고 1주일 후부터 먹으라고 하였다.

시키는 대로 먹었는데 깜빡 잊고 안 먹은 날도 있었다.

그러나 하루라도 잊고 안 먹었을 때 피임효과가 떨어진다든지 하는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모르고

피임약을 다먹었으니 피임이 되었거니 하고 막연히 생각하였다.

생리가 없어서 산부인과에 갔더니 임신 6주라고 한다.

-의사생각;  

 

경구 피임약을 생리 끝나고 1주일 후부터 먹기 시작하라고 지시한 약사의 복약지도는 잘못되었다.

추가로 경구 피임약의 사용법에 대한 좀더 자세한 지도와 피임실패율에 대한 경고가 필요하였던 사례이다.


[펀글]경구 피임약 피해 사례 3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예비신부이다.

결혼식 날짜와 생리일이 겹칠 것 같아 생리일을 좀 늦출 목적으로

약국에서 지시한 대로 피임약을 구입하여 결혼식 약 5일 전부터 하루 2알 씩 먹기 시작하였다.

물론 미리 성관계가 있었기에 임신 시약을 구입하여 테스트한 경과 음성반응이 나온 것을 확인한 후에 먹기 시작하였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하였다.

신혼여행을 다녀온 후 먹던 피임약을 끊고 생리를 기다리는데 1달이 가까워지도록 생리가 시작되지 않고 소화가 안 되는 등 아무래도 이상하여

산부인과를 찾았더니 임신이 이라는 것이다.

더욱이 결혼식 전에 있었던 성관계로 임신이 된 것으로 진단되어 당시에 복용하였던 피임약 때문에 임신을 중절하기로 결정하고 수술을 받았다.


-의사생각;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하여 검사할 수 있는 임신진단시약은 이처럼 대단히 위험한 소인을 내포하고 있다.

이 시약으로 임신이 진단되는 시기는 예정 생리일에서 최소한 3~5일 이상 지난 후이다.

위의 경우처럼 생리시작 예정일 이전에 한 테스트의 결과는 임신이더라도 음성으로 나온다.

그런데 언제라도 성관계 이후의 시기에 테스트를 하면 임신여부에 대한 경과가 나온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펀글]경구 피임약 피해 사례 4

첫 아기가 아직 어려 임신을 하면 안되는 상황이다.

피임이 잘 되지 않은 상태로 성관계가 있었던 것 같아 약국에 가서 월경이 나오게 하는 약을 사 먹었다.

보름을 기다려도 생리가 나오지 않아 한번 더 사먹었다.

그런데도 월경이 나오지 않아 산부이과를 찾았더니 임신이라고 한다.

월경 나오는 약을 미리 먹으면 임신이 안되고 월경으로 쏟아지는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닌가?

-의사생각;

 

위의 경우와 같은 막연한 오해를 가지신 분들이 의외로 많다.

통경제는 경구 피임약 보다 더 용량의 호르몬을 함유한 약제이다.

이는 임신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확인한 후에 필요에 의해 사용하여야 소정의 통경효과를 볼수 있다.

환자의 그릇된 생각을 바로 잡아 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해 주어야 하는데...안타깝다.

 

 


◎ 피임약의 선택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피임약이 나와 있습니다. 이 약들은 각각 성분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호르몬의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각각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용량이 좀 더 많은 약의 경우에는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나타날 수 있지만 이런 불편은 복용 후 일주일 정도 후에는 거의 없어집니다. 대신 용량이 많은 만큼 부정기 출혈이나 복약시간이 조금 달라져도 효과가 떨어지는 일이 적습니다. 최근 새로 개발되는 약들은 용량도 적고 성분도 개선되어 몸이 붓고 식욕이 증가하는 여성이 거의 없습니다. 몸 안의 호르몬 균형에도 도움이 되어 피부나 체모에 문제가 있는 경우 치료제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약제 역시 호르몬이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맞추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용량이 적은 만큼 빼먹지 말고 복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의사의 처방전은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피임약으로도 생리주기를 교정하고 출혈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나 특수한 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이거나 피임 이외의 다른 잇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한 후 처방을 받아 복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에 따라 자신만의 특별한 생활 패턴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때, 가족 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 등의 성인병의 경력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과 性 - 산부인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임법-모유수유  (0) 2015.09.05
피임법-살정제  (0) 2015.09.05
피임법-콘돔, 페미돔  (0) 2015.09.05
피임법-질외사정, 질세척  (0) 2015.09.05
피임법-주기법, 날짜피임법  (0) 2015.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