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性 - 산부인과 이야기

피임법-주기법, 날짜피임법

◎ 피임법 >자연주기법
 
보통 배란은 다음 생리일 시작일로부터 14일전에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어,생리주기가 28일인 여성의 경우, 이번 생리시작일과 다음 생리시작일의 중간 정도에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자연주기법이란 이러한 여성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임신이 가능한 시기, 즉 배란기에 성관계를 피함으로써 피임을 하는 방법입니다. 주기법은 생리주기가 정확한 여성에게만 가능한 방법으로 여성의 배란 후 난자가 살아 있는 1일과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내에 살아 있는 2-3일을 고려하여 배란을 전후로 한 임신 가능시기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은 지난 6개월간의 월경주기 중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뺀 날짜로부터 가장 긴주기에서 11일을 뺀 날짜까지이며, 예를 들어 월경주기가 28~30일인 여성은 월경주기 10일부터 19일까지가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입니다. 자연주기법은 여성의 생리가 불규칙 하거나 배란기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되는 방법이며, 실패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피임법 >주기법
 
배란일 주변기간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 입니다. 배란일을 추정하는 방법중 가장 흔한 방법은 달력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그 외에도 기초체온을 재거나 질로 분비되는 점액의 양상을 관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초음파 등으로 배란을 확인하는 방법은 정확하기는 하지만 매달 피임을 위하여 검사하기에는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오히려 임신을 원할 때 배란일을 찾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질 안으로 사정된 정자는 여성의 몸 속에서 보통 3일정도 길게는 5일까지 수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자는 배란 이후 하루에서 이틀까지 살아있기 때문에 배란 주기를 이용한 피임법을 쓸 경우 성관계를 피해야 하는 날은 단순히 배란일 하루가 아니라 배란 5일 전부터 배란 후 2일까지 입니다.
          
그림 설명)생리주기가 28일, 생리기간이 7일인 여성이 1일에 생리를 시작하면 주황색인 기간 동안 생리가 지속되고
다음 예정일은 29일이 됩니다. 이 여성의 경우 배란이 예상되는 날은 14일 이고 임신 위험기간은 9일부터 16일 까지 입니다.

1.자연주기법
보통 배란은 다음 생리일 시작일로부터 14일전에 이루어 집니다. 예를 들어,생리주기가 28일인 여성의 경우, 이번 생리시작일과 다음 생리시작일의 중간 정도에 배란이 이루어집니다.
 
자연주기법이란 이러한 여성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임신이 가능한 시기, 즉 배란기에 성관계를 피함으로써 피임을 하는 방법입니다. 주기법은 생리주기가 정확한 여성에게만 가능한 방법으로 여성의 배란 후 난자가 살아 있는 1일과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내에 살아 있는 2-3일을 고려하여 배란을 전후로 한 임신 가능시기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은 지난 6개월간의 월경주기 중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뺀 날짜로부터 가장 긴주기에서 11일을 뺀 날짜까지이며, 예를 들어 월경주기가 28~30일인 여성은 월경주기 10일부터 19일까지가 임신가능 위험이 높은 기간입니다. 자연주기법은 여성의 생리가 불규칙 하거나 배란기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되는 방법이며, 실패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 계산하는 페이지 만들어 주세요)
 
2.점액 관찰법
배란기의 자궁 경부에서는 맑고 끈적한 점액이 분비됩니다. 이러한 점액의 변화를 관찰하여 배란일을 추정하는 방법이지만 이것은 질염이나 질세척 등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일 수 있으므로 정확하지 않고 스스로 배란일을 확인하기 어려운 여성이 많습니다. (점액 사진)
 
3.기초체온
배란이 된 후에는 난소의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을 만드는데 프로게스테론 여성의 체온을 아주 조금 올리는 작용을 합니다. 아침에 기상하자 마자 자리에 누운 채로 체온을 재면 기초체온이 상승하는데 이를 이용한 기초체온표로 배란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이 됨에도 불구하고 체온상승이 없을 수 있고 기초체온표 결과 배란이 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는 경우에도 배란이 되는 경우가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배란 전에는 미리 예측 할 수 없으므로 피임을 위하여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초체온 표 사진)
 
4.혈중 프로게스테론 측정
배란 후 생리시작까지 황체기 중기(midluteal phase)에 혈액을 채취하여 혈중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으로 나오면 배란으로 간주합니다.
 
5.자궁내막 조직 생검
생리 예정일 2-3일 전에 자궁내막을 조직검사하여 자궁내막이 분비상(secretory phase)을 보이면 배란으로 판정합니다.
 
6.황체형성호르몬 분비폭발(LH surge) 검사
여성호르몬의 폭발적 분비후 황체형성호르몬 분비폭발이 있으면 12시가에서 36시간 후에 항상 배란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를 통해 황체형성호르몬 분비폭발 검사로 배란을 미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자의 생존기간을 고려하면 이 방법으로는 피임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LH kit검사기 사진)
 
7.초음파 검사
난포는 하루에 2mm 정도 자라다가 배란 직전에 급작스런 성장 후 배란됩니다. 질식초음파로 이러한 난포의 발달 과정을 자세히 추적하여 배란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해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주로 임신을 원하여 배란을 촉진하고 배란일을 정확히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실제로 날짜를 따져 배란일을 계산하는 이외의 다른 방법들은 피임방법으로 실천하기에는 지나치게 번거롭고 비용이 드는 방법으로 주로 임신을 위해 정확히 배란일을 찾는 방법입니다. 게다가 이 방법들은 배란을 예측하지 못하고 배란 직전이나 직후에나 알 수 있는 방법이므로 배란 5일 전부터 임신 가능일로 보아야 하는 피임에 있어서는 매우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임신과 性 - 산부인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임법-콘돔, 페미돔  (0) 2015.09.05
피임법-질외사정, 질세척  (0) 2015.09.05
피임의 방법과 원리  (0) 2015.09.05
우리나라 여성의 피임  (0) 2015.09.05
생리와 임신  (0) 2015.09.05